보험료 퇴직정산 처리결과 통지서 인터넷 발급

2025. 5. 29. 16:57공공기관, 금융기관 제출/각종 증빙 서류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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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료 퇴직정산 처리결과 통지서 란

보험료 퇴직정산 처리결과 통지서는 직장에서 퇴직한 근로자에 대해 고용주가 4대 보험(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의 정산신고를 완료한 후, 보험공단(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등)에서 최종 보험료 정산 결과를 근로자에게 통지하는 문서입니다.

즉, 퇴직 시점까지의 실제 근무 기간을 기준으로 보험료가 과다 납부되었거나 미납된 금액을 정산하고, 그 결과 및 납부(또는 환급) 내역을 확인해주는 공식적인 문서입니다.

 

보험료 퇴직정산 처리결과 통지서 발급대상 

대상자 설명
🔹 퇴직 근로자 회사 퇴직 후 보험 정산 대상자
🔹 사업주(고용주) 직원 퇴직 후 정산 신고 처리 결과 확인
🔹 4대보험 업무 대행인 사내 행정/회계 담당자

 

 

보험료 퇴직정산 처리결과 통지서 발급방법


건강보험/국민연금공단 온라인 발급 (공통)
- 사이트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https://www.4insure.or.kr
- 경로
① 로그인 (공동인증서 필요)
② [보험료 고지/납부] → [퇴직자 보험료 정산내역 조회]
③ 해당 직원 선택 후 결과 출력
또는 각 기관(예: 국민연금공단, 건강보험공단)의 홈페이지에서도 별도 조회 가능

 

방문 발급
-  장소 | 해당 공단 지사 (국민연금, 건강보험 등)
-  필요서류 | 본인: 신분증 / 대리인: 위임장 + 신분증


 

보험료 퇴직정산 처리결과 통지서 주요 기재 내용

  • 피보험자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
  • 퇴직일자 및 소속 사업장
  • 정산 대상 기간 및 기준 보수
  • 정산 보험료 납부 금액
  • 과오납 또는 미납 여부 및 정산금액
  • 고용주 납부 처리 여부
  • 발급일자 및 기관 직인

 

 

 

보험료 퇴직정산 처리결과 통지서 용도

🧾 개인 세무 정산 연말정산, 퇴직정산 시 사용
🏢 사업장 회계관리 보험료 납부·정산 내역 증빙
🧑‍⚖️ 행정기관 제출 퇴직소득 관련 증빙, 민원자료
🏦 금융기관 대출 신청, 소득 증명용 첨부 자료

 

 

 

보험료 퇴직정산 처리결과 통지서 발급 주의사항

퇴직 신고 이후만 발급 가능 정산 신고 전에는 조회/출력 불가
과오납 환급은 별도 신청 필요 통지서만으로 자동 환급되지 않음
공동인증서 필요 온라인 조회/출력 시 필수
4대 보험별로 발급기관 다름 각 기관에서 각각 발급받아야 할 수도 있음
정산금액과 실제 납부금 차이 주의 회사가 일부 미납했을 수도 있으니 확인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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