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종근로소득에 의한 원천징수확인서 인터넷 발급

2025. 5. 2. 18:14공공기관, 금융기관 제출/각종 증빙 서류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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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종근로소득에 의한 원천징수확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갑종근로소득에 의한 원천징수확인서 란

근로자가 근로소득(특히 상용직 근로자)으로 받은 급여에서

원천징수된 세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공식 문서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상용직 근로자(즉, 계약직, 임시직이 아닌 정규직 근로자 등)의

소득에 대해 사용됩니다.

갑종근로소득에 의한 원천징수확인서는 근로자가 받은

근로소득의 총액과 세금이 얼마나 원천징수(즉시 제하고 납부)되었는지를

고용주가 발급해주는 서류입니다.
'갑종'은 상시근로자를, '을종'은 일용근로자를 뜻합니다.

 

 

갑종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 회사(고용주)로부터 직접 발급
    인사팀이나 급여담당 부서에 요청하면 발급해줍니다.
    보통 퇴사 시 자동으로 발급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 홈택스에서 발급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로그인 (공동인증서 필요)
    [My홈택스]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클릭
    ‘갑종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확인 및 출력
    ※ 홈택스에서는 최근 5년 이내 자료만 조회 및 출력 가능합니다.

 


갑종근로소득에 의한 원천징수확인서 용도

  • 연말정산 시 소득 내역 확인용
  • 이직 후 새 회사에 제출
  • 대출 신청 시 소득증빙
  • 국민연금,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소득 신고
  • 비자 발급, 이민, 유학 시 소득 증명용

 


갑종근로소득에 의한 원천징수확인서 주의사항

  • 이직할 경우, 새 회사에 반드시 제출해야 연말정산 누락이 없습니다.
  • 기재 내용이 정확한지 확인 (소득 총액, 원천징수세액, 주민등록번호 등)
  • 홈택스 출력본도 공식서류로 인정됩니다.
  • 일용직의 경우는 ‘을종근로소득 지급명세서’가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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