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신청용 확인서 인터넷 발급

2025. 5. 18. 15:37공공기관, 금융기관 제출/각종 증빙 서류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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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회생신청용 확인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인회생신청용 확인서 란

  • 개인이 채무로 인해 상환이 어려울 경우, 법원에 개인회생절차를 신청할 때 필요한 소득 및 재산 관련 확인서로 개인의 상환 능력을 법원이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 주로 국세청, 국민연금공단, 건강보험공단, 고용노동부, 금융기관 등에서 발급하는 관련 증명서를 의미합니다.
  • 하나의 표준서식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용도에 맞는 관련 기관의 증명서를 조합하여 제출합니다.

 




개인회생신청용 확인서 발급 대상

  • 개인회생을 신청하려는 개인 : 채무가 과중하여 법원의 보호 아래 채무조정을 받고자 하는 사람
  • 소득이 있는 자 : 일정한 수입이 있는 개인 (근로자, 자영업자, 연금수급자 등)


개인회생신청용 확인서 발급 방법

 

 


✅ 법원 제출용 증명서 종류 (주요 서류)

 

  • 소득금액증명원 
  •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납부확인서 
  • 급여명세서
  • 소득확인증명서(청년 등) 
  •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
  • 이 외에도 부양가족 확인서(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재산증빙서류(부동산 등기부등본, 자동차등록원부)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발급 가능한 주요 경로

 

 

 

 

 

개인회생신청용 확인서 용도

  • 법원 개인회생 절차 신청 시 제출 : 채무자의 경제적 상황을 확인하는 용도
  • 소득/재산/부양능력 입증 : 채무조정안 작성 시 필수 기준 정보 제공
  • 개시결정 및 변제계획안 심사 자료 : 실제 상환 가능 여부 판단 근거

 

 

개인회생신청용 확인서 발급 시 주의사항

✅ 기간별 증명서가 필요할 수 있음 : 최근 1년치 또는 3년치 등 요청할 수 있음
✅ 서류 유효기간 확인 : 대부분 서류는 발급일로부터 1개월 이내 유효
✅ 허위자료 제출 시 기각될 수 있음 : 정확하고 사실 기반의 자료만 제출해야 함
✅ 법원마다 제출서류가 조금씩 다를 수 있음 : 반드시 해당 지방법원 개인회생 담당부서 확인 필요
✅ 소득이 없는 경우 ‘무소득 증빙’ 필요 "가족 부양, 실직 등 사유 설명서 추가 필요할 수 있음



📝 도움 필요 시
법률구조공단 (☎ 132): 무료 법률상담 및 개인회생 안내
각 지방법원 파산/회생과 민원실: 신청 서류 서식 제공 및 절차 안내
법률사무소 또는 회생전문 노무사/법무사: 대행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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