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퇴역연금수급권자확인서 인터넷 발급
2025. 5. 21. 17:37ㆍ공공기관, 금융기관 제출/각종 증빙 서류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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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인퇴역연금수급권자확인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군인퇴역연금수급권자확인서 란
군인연금법에 따라 연금을 수급할 수 있는 권리가 있음을 증명하는 공적 문서입니다.
군에서 일정 기간 이상 복무하고 퇴직해, 퇴역연금(퇴직연금)을 수령 중이거나 수령 자격을 갖춘 자임을 확인하는 문서입니다.
금융기관, 공공기관, 복지서비스 신청 시 자격 증빙 서류로 사용됩니다.
군인퇴역연금수급권자확인서 발급 대상
- 퇴직 군인 중 군인연금 수급자 : 군인연금법상 요건을 갖추고 연금을 받고 있는 자 또는 수급 자격을 인정받은 자
- 수급권 상속자(경우에 따라) : 사망한 군인 수급자의 유족 연금 수령자인 경우 (제한적 발급)
주로 20년 이상 복무 후 퇴직한 직업군인 등이 대상입니다.
군인퇴역연금수급권자확인서 발급 방법
📌 (1) 방문 발급
발급처: 국가보훈처,국방부 퇴역연금과, 군인연금공단 또는 관련 부대
지참물: 본인 신분증, 위임장(대리인 신청 시),수급자번호 또는 군번 정보
📌 (2) 온라인 발급
홈페이지: 군인연금공단 e-서비스 https://pension.mma.go.kr
공동인증서 로그인 후 → 증명서 발급 메뉴 → ‘수급권자 확인서’ 출력 가능
군인퇴역연금수급권자확인서 용도
- 금융기관 - 연금 수급자 확인용 (신용 등급, 소득 증빙 등)
- 주택청약/임대주택 신청 - 소득 기준 또는 우대조건 확인 시
- 국민연금·건강보험 등 타 공공기관 - 연금 중복 여부 확인, 수급 자격 증빙
- 복지서비스 신청 - 기초연금, 기초생활수급자 신청 시 연금 수령 여부 판단 기준
- 소득금액 증빙 - 세무서 제출용 등 (연말정산, 대출 등)
군인퇴역연금수급권자확인서 발급 시 주의사항
- 본인 외 발급 시 위임장 필수 : 가족 등 대리 발급은 위임장 및 신분증 사본 필요
- 연금 수급권 상실 시 발급 불가 : 연금 수령이 종료된 경우 확인서 발급 불가
- 온라인 발급 시 공동인증서 필수 : 반드시 본인 인증 수단 필요
- 정보 변경 시 최신 확인서 재발급 필요 : 수급 개시일 변경 등 정보 갱신 시 재발급 필요
- 소득으로 간주됨 : 일부 복지 신청 시 ‘연금소득’으로 계산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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